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통합검색

9.15 사회적 대타협 청년고용 산업안전혁신



Home > 위원회 소개 > 위원장 인사말 > 위원장 인사말

위원장 인사말



노사정위원회는 노사정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노동정책 및 이와 관련된 산업·경제·사회정책 등을 협의하는 사회적 대화기구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97년 IMF 외환위기와 2009년 세계 금융위기 상황에서 각각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협약을 도출했으며, 노동 및 경제사회 부문 제도개선을 위한 각종 합의를 이끌어오면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사회통합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실근로시간단축, 세대간 상생, 고용유인형 사회안전망 강화, 산재예방 문제 등 주요 노동현안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의 계기를 마련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새 정부가 이룩하고자 하는 "고용률 70% 중산층 70%"의 국정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사회적 대화 역량과 사회적 합의의 성과를 증진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장시간 근로체제의 개선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도출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임금체계 제도개선,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 비정규직 보호방안, 고용·복지·교육의 선순환적 사회안전망 구축 등 고용노동 분야에 새롭게 제기되는 정책 현안들에 대해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 나아가야 합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는 노사관계 안정 및 제도개혁 방안, 노동시장 혁신방안 뿐 아니라 사회통합과 미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의제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노사정간 협의를 통해 정책이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수차례의 위기와 도전을 맞아 경제주체들 간의 대타협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왔습니다. 노사정의 이러한 노력은 대단히 중요한 경험이자 소중한 사회적 자산입니다. 이제는 이를 바탕으로 위기극복 차원을 넘어 성장과 번영을 위한 선진 일류국가로 가기 위한 사회적 대화를 더 발전시킬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터넷의 열린 창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반영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하는 사회적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참여를 기대합니다.